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뉴스

MZ세대가 찾는 도시 공간

by 트렌드마스터 Trend Master 2024. 4. 14.
반응형

1. 도시 공간의 색다른 매력을 즐기다.

MZ세대가 찾는 핫플레이스는 단순한 사람들의 모임이 아니라 지역의 고유한 색채와 브랜드들이 만들어내는 독특한 분위기를 함께 즐기는 곳으로서 자리잡고 있습니다. 각 공간의 색을 뚜렷하게 만드는 브랜드들이 모여 특유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이를 추구하고 즐기려는 사람들이 꾸준히 그 공간을 찾고 소비하며 공간의 색채는 더욱 뚜렷해집니다. Z세대 사이에서는 각 동네가 가진 색채와 그것을 즐기러 찾는 사람들의 이미지가 확실히 구분되고 있으며, 이는 도시의 다양한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개성과 취향이 녹아있는 도시 공간인 달아오른 곳. 공간의 유행은 어떤 지역이 핫플레이스가 됐다 사그라드는 방식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개인이 자신의 개성을 선명하게 만들어가듯 공간과 지역이 가진 저마다의 색채가 점차 뚜렷해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Z세대는 뚜렷한 지역색이 있는 곳으로 모이며,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마음껏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찾는 곳인지보다는 공간이 주는 고유한 분위기와 독창성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반영합니다.

MZ세대가 찾는 도시 공간
MZ세대가 찾는 도시 공간

2. 독특한 공간 발견의 즐거움

Z세대는 취향이나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등 개인적 지향성이 맞고 지역색이 뚜렷한 동네를 찾으며 그곳의 지역색을 선명하게 만듭니다. 이미 핫플레이스인 곳에서도 나만 발견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장소를 탐험합니다. 이는 성수, 도산, 북촌 등 유명한 동네가 아닌 핫플레이스 근처의 위성 동네나 집 근처 작은 동네의 매력과 지역색을 스스로 발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목이 주는 낯섦과 숨은 공간의 독특한 감성 등 흔하지 않은 지역색을 매력적으로 여기는 이유입니다.

과거와 현재의 조화를 이루는 특징을 가진 요즘의 핫플레이스는 그 지역의 고유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그곳에 MZ세대에 주목받는 트랜디한 브랜드가 모여든다. 그리고 그곳에 사람들이 모인다. 그렇게 비슷한 관심사와 지향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고 시간이 지나면 발디딤 틈 없는 인기 있는 공간이 된다. 이는 자연스럽게 공간이 확장되는 결과로 이어진다. Z세대는 핫플레이스가 아니라 다른 세대가 주로 찾던 공간이나 핫플레이스 옆 작은 위성 동네에서도 지역색을 발굴해 소비합니다. 이런 공간은 특징적입니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해 그 지역의 고유한 색채가 온전히 살아 있다는 점입니다.

공간을 소비함에 있어서도 나름의 유행이 있습니다. 현재의 트렌드는 지역색과의 조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MZ세대는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닮은 곳을 찾아다니며, 같은 곳을 여러 차례 방문하고 특정 지역에서 한 달간 머무르기도 합니다. 이처럼 Z세대는 특정 공간의 스토리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맞춰나가며, 지역색과의 조화를 추구하며 지역과 관계를 맺고 애착을 형성합니다. 이제는 '어디'가 아닌 '어떻게'와 '왜'에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Z세대가 공간을 소비하는 양상도 달라졌습니다. 공간이 가진 고유한 색채인 지역색이 중요해지고 있고, 그 지역색이 개인의 지향성과 맞는다면 그 지역에 살지 않더라도 물리적인 경계를 넘어서 애착을 갖고 관계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트라이브는 지역색을 더욱 도드라지게 하고, 지역과 동네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3. 기업의 MZ세대 상생 경영

MZ세대를 이해하고 상생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중요한 경영 전략입니다. 이 세대는 이전과는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초 개인화 시대에 맞는 취향을 세심하게 이해해야합니다. 그들은 여행에서도 색다른 지역 즐기기를 선호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지역을 발견하고 그곳에서의 경험을 즐기고자 합니다. 물리적 거리는 큰 장벽이 아니며,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과 부합하기만 한다면 어디든 연결될 수 있는 태도를 가지고 소비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MZ세대의 특징을 고려하여 기업은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들은 여행에서 명소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색채를 즐기고,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고자 합니다. 이에 맞춰 기업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고, MZ세대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해야 합니다. 소비자와의 교감이 필수이며, MZ세대와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래를 선도할 MZ세대의 니즈를 이해하고 그들의 관심을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MZ세대와의 진정한 교감이 상생의 핵심입니다. 상대에게 먼저 다가가는 자세가 혁신의 시작이며, 공감과 소통을 통해 소비자와의 교감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기업은 MZ세대와의 상생을 실현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MZ세대와의 교감은 미래 시장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기업은 성공적인 경영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