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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뉴스

마케팅의 심리적 고찰: 차별성과 독특성

by 트렌드마스터 Trend Master 2024.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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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성과 독특성
차별성과 독특성


1. 차별성의 필요성

마케팅의 핵심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 업체와 구별 짓는 것에 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차별화는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조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통적인 마케팅 이론은 차별화를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 강조하며,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마케팅 교과서들은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경쟁은 종종 차별화를 통해 경쟁 업체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적인 시합으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선두 기업들은 유사한 경쟁 업체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차별화가 성장이나 수익성으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현실을 보여준다.
마케팅의 본질을 뒤집어 놓는 몇 가지 질문이 떠오른다. 광고가 브랜드에 특별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가? 마케팅은 유사한 브랜드를 차별화할 수 있는가? 구매자가 브랜드를 선택할 때 의미 있는 차이를 인식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은 현대 마케팅에서 핵심적인 고민이다. 마케터들과 비평가들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실증적 과학을 적용하고, 이를 통해 실제적인 소비자의 행동 및 선호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마케터들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차별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2. 독특성의 본질

마케팅의 핵심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 업체와 구별 짓는 것에 있다. 그러나 의미 있는 차별화를 강조하는 분위기가 줄어들면서 브랜딩이 더욱 중요해졌다. 충성도는 사랑이나 증오가 아닌 현저성이 뒷받침한다.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를 눈에 띄게 만들면 구매자가 혼란 없이 브랜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딩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는 것이다. 이는 해당 브랜드를 경쟁 업체로부터 구별하는 역할을 한다. 브랜드 이름은 이러한 식별을 위한 핵심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부로 브랜드 이름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다른 특징적인 요소도 있다. 이러한 특성은 브랜드가 광고할 때와 구매 상황에서 소비자가 브랜드에 주목하고, 인지하고, 기억해 내는 데 도움이 된다.
특징적인 요소는 제품이 어떤 브랜드인지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패키지, 광고, 매장 내 디스플레이, 협찬 등 소비자가 브랜드를 식별할 수 있도록 마케터가 시행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에 사용될 수 있다. 이런 요소와 브랜드 네임 사이의 관계가 더 강하고 새로울수록,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를 식별하는 일이 쉬워진다.

3.  브랜딩의 중요성과 독특성의 역할

과학적 법칙과 이론은 의미 있는 인식 차별화의 중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차별화는 존재하지만 그 정도는 상대적으로 약하며 경쟁 브랜드 간에 차이가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이는 보이는 것보다 중요도가 훨씬 떨어진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카테고리 내의 브랜드는 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차별화의 정도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팅은 경쟁적인 환경에서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 이는 브랜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브랜딩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는 것이다. 이는 해당 브랜드를 경쟁 업체로부터 구별하는 역할을 한다. 브랜드 이름은 이러한 식별을 위한 핵심이며,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부로 브랜드 이름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다른 특징적인 요소도 있다.

특징적인 요소는 제품이 어떤 브랜드인지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패키지, 광고, 매장 내 디스플레이, 협찬 등 소비자가 브랜드를 식별할 수 있도록 마케터가 시행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에 사용될 수 있다. 이런 요소와 브랜드 네임 사이의 관계가 더 강하고 새로울수록,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를 식별하는 일이 쉬워진다.

따라서, 브랜딩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더 쉽게 주목하고,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하여 충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독특성을 강조함으로써 마케터는 고객이 브랜드를 더 쉽게 구별하고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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